이 방법들을 여러분의 영상에 적용시킨다면 유튜브 검색 결과와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음으로써 검색 유입을 폭발적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새싹 유튜버들은 구독자가 팍팍 늘어나길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우리의 영상을 사람들에게 최대한 많이 보여줄 필요가 있겠죠.
검색 결과 페이지나 추천 영상에 뜨기를 노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유튜브 알고리즘이라는 친구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친구는 사실 인지도 없는 우리의 영상을 밀어주기 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추천해줍니다.
하지만 이 친구는 여러분이 아무렇게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면 이게 어떤 영상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의 영상을 사람들에게 제대로 소개해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 친구가 여러분의 영상을 잘 이해하고 인덱싱 할 수 있도록
제목, 내용, 태그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인덱싱이란 유튜브 상에 올라온 모든 영상을 파일철에 끼워 이름을 새기고 차곡차곡 정리하는 걸 말합니다.
어떤 국가의 영상이 어디에 있는지 금방 찾아내기 위해 이름을 붙여주고 분류를 하는거죠.
그래서 이 친구가 잘 알아먹을 수 있게 제목과 내용을 예쁘게 써주는 걸 SEO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된 영상이 유튜브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 결과에도 나오는 거죠.
그럼 지금부터 이 작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키워드 조사를 해야겠죠.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구글 트렌드를 검색해서 들어가 주시고,
메인 주제로 잡을 키워드를 입력해줘서 그 키워드가 실제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해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쓰기를 주제로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블로그 글쓰기를 입력해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유튜브 검색창에 메인으로 잡을 키워드를 검색하시고
아래에 추천 키워드로 나오는 키워드를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또한 메인 키워드를 입력한 뒤 곱셈(*) 기호를 키워드 전후로 붙여줘서 주로 검색되는 키워드들도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떤 키워드를 잡아야 할지 결정했다면 그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시켜 주세요.
블로그 글쓰기라는 메인 키워드를 정했다면 '10분 만에 블로그 글쓰기를 빠르게 해내는 방법'과 같이 말이죠.
썸네일에도 이 메인 키워드가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썸네일에 제목을 그대로 줄줄이 쓰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직관적으로 피드를 빠르게 넘기는 시청자의 눈에 들어올 수 있는 직관적인 글 또는 이미지를 사용하면서도
대표적인 메인 키워드 정도만 포함시켜주시면 된다는 겁니다.
그다음은 영상 설명 부분도 인덱싱에 포함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기서는 타이틀에서 포함시키지 못했지만 해당 영상에 들어가는 내용들에 대해서 써줍니다.
물론 이것도 아무거나 쓰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에서 관련 단어를 검색했을 때 제한된 키워드들을 포함시켜 써줍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쓰기라는 주제의 영상의 내용으로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면
그 키워드들을 자연스럽게 넣어주면서 영상 설명을 써줍니다.
그 다음 태그를 설정하기 전에 우선 튜브 버디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메인으로 잡은 키워드를 검색해보시면 다른 관련된 영상들이 공통적으로 썼던 태그가 나옵니다.
이것들도 전부 넣기보다는 나의 영상과 충분히 관련성이 높은 몇 개의 키워드만 써줍니다.
메인 태그, 서브 태그 두 개 정도로 말이죠. 서브 태그는 좀 더 넓은 주제의 키워드를 써줍니다.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마케팅 이런 식으로 그 키워드의 상위 주제로 넓혀가면서 태그를 달아줍니다.
이 방법들을 여러분의 영상에 적용시킨다면 유튜브 검색 결과와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음으로써 검색 유입들을 폭발적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걸 다 합친 것보다 더 중요한 건 콘텐츠 자체가 얼마나 흥미롭고 유익한지입니다.
사실 이것 하나만 잘하신다면 다 필요 없을 정도죠.
어느 검색엔진이든 그 콘텐츠의 질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는
SNS로 공유되고, 체류 시간이 높고, 구독과 좋아요, 댓글 같은 반응입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영상을 만들게 되면
알 수 없는 우리의 유튜브 알고리즘은 알아서 사람들을 영상으로 인도하는 거죠.
그래서 오늘의 결론은 유튜브 SEO에 대해서 이 정도만 적용하시고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더 많은 힘을 쏟으시길 추천드린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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